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실업급여 총정리② 신청방법 및 순서
    유용한 정보공유 2020. 6. 3. 20:21

    안녕하세요 여니에요:)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빠르게 시작할게요! 

     

    1. 실업급여 수급 자격조건 확인

    : 이전 포스팅 참고! (https://myreviewdiary.tistory.com/10)

     

    2020 실업급여 총정리① 자격조건/금액 및 지급기간/제출서류

    나는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하던 일이 직격탄을 맞아, 인턴으로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회사 측 계약 만료 통보로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2개월 뒤면 전환이었는데,, 인생,,) 실업급여 처음 받아보

    myreviewdiary.tistory.com

     

     

    2. 워크넷 가입 및 구직등록

    다 하고나면 이렇게 구직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나온다.

    : 이거 꼭! 해줘야한다. 실업급여라는 게 부득이하게 실업된 경우에 서포트해주는 거라서 구직(재취업) 활동이 필요하다.

     

    1) 워크넷(https://www.work.go.kr/) 가입

    2) [마이페이지]→[워크넷 구직신청]

    아마 자기소개서는 등록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것 같다. 여기서 직군 선택이 좀 중요한 것 같다. 구직활동서 제출할 때 본인이 고른 직군이랑 맞는 곳에서 구직해야만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나중에 수정 가능하다.

     

     

     

    3. 온라인 교육 듣기

    : 온라인 교육은 고용보험(https://www.ei.go.kr) 사이트에서 들어야한다.

     

    1) 워크넷과 동일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사용

    2)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하기..

    3) [홈 화면]→[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클릭

    혹은 [실업급여]→[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동영상 시청] 클릭

    : 설명은 자세히 나와있어서 빨간 글씨로 된 거 잘 읽어주면 된다. 영상 내용은 실업급여 자격조건, 수령액, 지급기간 등에 대해 알려준다. 중간중간 퀴즈도 나오고 다음 버튼도 계속 눌러줘야 된다.

     

    ★ 주의사항

    ① 교육 듣고 14일 이내에 센터 방문(신분증 지참)해서 수급신청해야 함

    ② 워크넷에 구직신청해야 함 (위에 2번에 적은 내용)

    ③ 틀어만 두고 안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30분 동안 마우스나 키보드 안 움직이면 자동 로그아웃 됨

    ④ 동영상 교육 환경설정 보기 (필히 참조!!)

    : 필히 참조!!라고 되어있는데 글씨 너무 많다고 귀찮아서 안 읽었다가 동영상 안 틀어져서 결국 다시 돌아와서 해줬다^^,, 그냥 처음부터 하라는 대로 합시다..^_ㅠ

     

     

     

    4. 이직확인서 접수 확인

    1)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total.kcomwel.or.kr) 접속

    2) [로그인] 개인-일반근로자 클릭 → 주민번호 입력 →공인인증서 로그인

    3) [개인] → [정보조회] → [민원조회]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에서 확인

    : 평균임금도 나오니 참고! 만약에 조회했는데 안 뜨면 회사에 전화하기. 나도 5일 정도 지났는데도 안되어있어서 전화했더니 그제서야 지금 바로 해주겠다고..ㅋㅋㅋ 신청한다고 바로 되는 건 아니고 목요일에 전화했더니 그 다음주 화요일에 조회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5. 고용센터 방문, 신청서 접수 (신분증 지참)

    : 자기 지역 고용센터 검색하면 지도에 나오니까 그곳으로 가면 된다. 인터넷으로는 안되고, 무조건 방문 접수해야 된다.

     

    1) 방문 → 신분증 제출 → 신청서 주는 거 작성 → 제출하면 신분증 다시 돌려받고 끝!

    ★ 신청서 처리하는데 2주 정도 소요되니까, 교육 미리 들어놓고 회사에서 서류 처리한 거 완료되면 바로 가는 게 제일 좋다ㅠㅠ 빨리빨리 해야 돈을 빨리 받을 수 있다. (백수라 돈 없,...,)

     

    그리고 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하는 부분이 신청서 중간에 있어서 이게 뭔가 한참 찾아봤는데, 가입 기간으로 쳐주는데 25%만 내가 부담하면 된다고 하니까 가입 신청하고 왔다:)

    ★ 국민연금 추가산입 (실업 크레딧)

    : 연금보험료의 25%를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에 한해 국가에서 연금보험료의 75%를 지원하게 되며 1인당 구직급여 수급기간 중 생애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된다.

    ex) 실직 전 3개월간 평균 급여가 140만원이었다면, 이 금액의 절반인 70만원이 보험료 부과 기준이 된다.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9%이므로 6만 3천원이 월 보험료이며, 가입자는 이 금액의 25%인 15,750원을 낸다.

     

     

    2) 1차 교육 안내

    설명 책자와 1차교육날 작성해야할 서류

    이후 지정된 날짜에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1차 교육을 들어야 한다. 요즘엔 코로나 때문에 인터넷으로도 가능해서 난 인터넷으로 들었다.

     

     

    6. 1차 교육 듣기

    : 고용센터에서 전날이랑 당일 아침에 동영상 링크를 문자로 보내준다. 강의 내용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실업(구직) 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구직 인정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것이니 꼭 들어야 한다. 궁금한 게 있으면 채팅창으로 물어보면 답해주신다. 강의가 끝나면 센터 방문했을 때 받은 서류를 같이 작성하고 사진 찍어서 메일로 보내면 끝이다.

    ★ 1차 교육 수강일 다음날 8일 치의 실업(구직) 급여가 들어오고, 이후로 4주에 한 번씩 구직활동을 인증하면 매월 28일 치가 들어온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일수, 수급기간, 구직급여일액이 확인 가능하다! 아마 1차 교육 들어서 전송 완료로 된 듯...?

     

     

     

    - 끝!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셔도 되고, 고용센터로 전화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ㅋㅋㅋ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