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실업급여 총정리① 자격조건/금액 및 지급기간/제출서류
    유용한 정보공유 2020. 6. 2. 17:00

     

    나는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하던 일이 직격탄을 맞아, 인턴으로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회사 측 계약 만료 통보로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2개월 뒤면 전환이었는데,, 인생,,) 실업급여 처음 받아보는 거라 어렵게 느껴졌는데, 그래서 나와 비슷한 분들이 쉽게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자세히 적어보려고 한다..!

     

     

    1. 실업급여 수급 자격조건

    -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고용보험(4대 보험 가입되어 있다면 OK)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인 사람

    - 비자발적으로 퇴사한 사람 (권고사직, 해고, 계약 만료 등)

     

    ★ 마지막 직장에서 180일을 채우지 못한 경우

    : 직장을 몇 군데를 다녔던 간에 상관없이, 고용보험을 내면서 다녔던 기간을 다 합쳐서 180일이면 된다.

    나 같은 경우도 마지막 직장을 4개월밖에 못 다녔지만, 취업 전에 알바했던 곳에서 10개월 정도를 정직원 신분으로(4대 보험 냄) 일했기 때문에 받을 수 있었다 (휴- 다행)

    ★ 계약 만료인 경우 (비정규직)

    : 사실 난 회사 관리부에 전화해서 물어봤을 때 받을 수 있다고 계약 만료로 처리하겠다는 대답을 들었지만.. 계약 만료라는 단어가 불안해서ㅋㅋㅋ 인터넷으로 몇 차례 확인하고 안심했다.. 비정규직은 계약 만료면 실업급여 인정됩니다!

     

     

    2. 실업급여 수급 금액 및 지급기간

    - 금액 : 퇴직하기 전 3개월간 1일 평균 급여의 60% or 최저임금의 80%

    ★ But, 상한액(66,000원)과 하한액(60,120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복잡하게 계산할 필요 없이, 한 달(30일) 최대 1,980,000원 / 최소 1,803,600원으로 생각하면 된다. 많이 벌어도 적게 벌어도 별로 차이가 없다.

     

    홈페이지에 모의 계산기 같은 게 있긴 한데, 일단 나는 내가 정확히 몇 일 가입되어있었고, 얼마를 받았는지(마지막 달 무급휴가 때문에) 헷갈려가지고 직접 찾아가서 물어봤다. 나처럼 직접 찾아가도 되고, 고용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봐도 된다. 나는 한동안 코로나 때문에 실업자가 폭주해서 전화연결이 하도 안 되길래 직접 찾아갔다....... 코로나 때문인지 정작 고용센터에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ㅋㅋ (내가 사는 지역 기준)

     

    - 지급기간

    출처 : 고용센터 홈페이지

     

     

    3. 사업장에 요청할 서류

    ①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퇴사일, 퇴사 사유 확인)

    ② 고용보험 이직확인서 (평균임금, 유급출근일수 확인) → 본인이 요청한 경우에만 사업장에서 관할 근로복지공단으로 신고하는 서류

     

    ★ 상실 신고서는 마지막 직장에서 제출할 거고, 이직확인서는 180일을 마지막 직장에서 채웠다면 상관없는데 나같이 그 전 직장과 걸쳐있는 경우는 이전에 일했던 곳에 연락해서 따로 신고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된다. (신고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그래서 나는 전에 알바했던 곳에 요청을 했는데 사장님이 서류 담당하시는 분한테 물어봤더니 '마지막 직장에서 제출하는 거지 여기서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며 필요 없을 것 같다고 하셨다ㅠㅠ 전문가가 안내도 된다고 하니까 나도 긴가민가했는데,, 어쨌든 고용센터에서 내라고 하니까 뭐라 설명을 못하겠어서 고용센터에서 준 종이 찍어서 보내드리고 "저도 잘 모르겠는데 고용센터에서 해야 한다더라구요!" 했더니 해주셨다ㅋㅋㅋ

     

    고용센터에서 준 종이! 참고하세용

     

    교육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순서)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당. 종이에는 너무 간략하게만 적혀있어서요..

    저는 뭐부터 해야 하는지 몰라서 좀 헤맸는데, 어떤 순서대로 하면 헛걸음 안 하는지,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는지 들고 올게요:)

     

    실업급여 관련해 포스팅을 하니 기분이 묘하네요. 저도 올해 마음먹고 일을 시작했는데 상황이 이렇게 되어서 속상하고 막막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는 생각으로 열심히 살구있어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2020 실업급여 총정리② 신청방법 및 순서

    안녕하세요 여니에요:)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빠르게 시작할게요! 1. 실업급여 수급 자격조건 확인 : 이전 포스팅 참고!

    myreviewdia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